행사후기

[박람회후기]2024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서울 코엑스)

Elena SY 2024. 10. 1. 20:42

안녕하세요. Elena Project의 Elena입니다.

교육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2024 에듀테크 코리아페어'에 다녀왔습니다.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 출구[출처 : 직접촬영]

행사명 : 2024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
기간 : 2024.09.23(월) - 09.25(수), 3일간
         10:00 - 18:00(참관객 입장 마감 17:30)
장소: 서울 코엑스 3층 C홀
주제 : AI가 이끄는 에듀테크의 미래
행사 규모 : 약 300개 기업 기관 500 부스 참여
주최 : 교육부, 산업통상지원부, (사)한국디지털교육협회, (사)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주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KOTRA, (사)한국디지털교육협회, (사)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스폰서 : 유비온, 천재교육, 스픽이지랩스코리아

 

아래의 링크를 통해 '에듀테크 코리아'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볼 수 있습니다. 박람회에 방문하지 못했더라도 '전시회 큐레이션' 메뉴에서 참가기업의 전시내용이 소개되어 있으니 에듀테크의 현재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내년에 개최되는 '2025 에듀테크 코리아'는 2025년 9월 18일부터 20일까지로 예정되어 있으니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 및 개인 참가자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4 에듀테크 코리아

대한민국 대표 에듀테크 전시회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는 에듀테크 뿐만 아니라 K-에듀산업 모든 관계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전시회입니다.

edtechkorea.or.kr

 

많은 기업들이 있었지만 곧 내년에 도입되는 디지털교과서와 관련된 부스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천재교과서(부스번호 C01)와 교육부 이노베이션관(부스번호 C05)을 차례로 소개하겠습니다.

 

012
천재교과서 시연화면[출처 : 직접촬영]

 

천재교과서의 부스에서는 AI기술이 접목된 콘텐츠와 AI코스웨어 시연이 있었습니다. 부스의 설명을 다 들으면 뽑기 기회가 주어져서 관람객들이 많았습니다. 학생 진단 및 분석, 수업 디자인, 영어수업, 수학수업, 코딩수업, 종합 리포트를 차례로 학생화면과 교사화면을 비교하며 시연하였습니다. 화면 디자인이 깔끔해서 관람객들이 칭찬하는 이야기를 많이 나눴습니다. 과목별로 유용하게 활용될 기술들이 적재적소에 적용되어 있었습니다. 수학은 학습 수준에 맞춘 문제풀이 자동생성, 영어는 AI가 분석하는 발음과 작문 교정으로 든든한 학습도우미 역할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학생별로 종합분석리포트가 제공되어 학생별로 다른 개별 학습능력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천재교육에서 운영하는 브랜드들의 교육 프로그램도 모두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T셀파'의 '지니아튜터', '클래스 핑퐁' 그리고 1:1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첨삭 서비스'와 올인원 문제집 앱 '디북'까지 기술과 결합한 다양한 교육콘텐츠가 개발되고 있었습니다.

 

천재교과서를 비롯한 다른 회사에서도 비슷한 AI 교육프로그램 프로토타입을 시연하고 있었습니다. 화면구성만 달라질 뿐 회사마다 차이가 근소하여 대표적으로 천재교과서의 부스만 소개하였습니다.

 

0123
교육부 이노베이션관 부스 홍보물[출처 : 직접촬영]

 

다음으로 교육부 이노베이션관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을 위한 주요 정책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 맞춤형 수업설계를 AI 디지털교과서가 지원하여 모두를 위한 교육 혁신을 목표하고 있고, 교사들이 학생 발달을 지원하는데 핵심역할임을 강조하였습니다.

 

부스에서 AI 디지털 교과서의 프로토타입을 직접 확인할 수 있어 인기가 많았습니다. 디지털 클래스룸에서 열린 수업시연에서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이 참여하여 미래교실의 풍경을 미리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로 소개했던 천재교과서의 프로그램처럼 유사한 형태의 프로토타입이 교육혁신을 이룰지 3가지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1. 디지털 교과서만으로 학습내용이 온전히 이해가 가능할까?

디지털 교과서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상호작용하여 학생들의 공부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듣기만 한다고 해서 실력이 저절로 늘지 않습니다. 디지털 교과서만으로 학습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습하는 습관이 확립되지 않은 학생의 경우에는 개별적인 학습 지원이 병행될 필요가 있습니다.

 

2. 가정에서 도움의 필요성과 학습 격차 문제

가정에서 보호자의 학습 지원은 디지털 교과서를 사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학습에 대한 질문이 챗봇과 상호작용을 통해 해결되겠지만, AI가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교사가 학습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지만 교사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고, 올바른 학습습관을 만들기 위해 가정환경에서 도움이 필요합니다. 가정에서의 지원이 부족한 학생들은 더 큰 학습 격차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질 좋은 공교육을 운영하려고 교육혁신을 만들고 있지만 오히려 사교육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으로 만드는 것이 아닐지 우려됩니다.

 

3. AI 문제은행과 챗봇을 통한 학습이 사고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AI 문제은행과 챗봇은 반복 학습과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학습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은 교과과정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익혀야 합니다. AI 도구가 쉽고 빠른 해결책을 주다 보면 학생들은 어려운 문제를 만나더라도 스스로 사고하는 방법을 잊게 될 것입니다. AI 도구를 활용하되, 교실에서 스스로 생각하는 훈련과 올바른 정보를 분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활동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우려를 아래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일부 교사들은 교육 현장에 이미 있는 유사한 도구들과 큰 차별점이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인터뷰에 참여한 김상경 교사는 “에이아이보다는 알고리즘에 기반한 디지털교과서”라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당장 내년에 써야 하는데…아직 실물도 없는 AI 교과서

“‘소수의 덧셈과 뺄셈’ 지난 수업을 마치고 인공지능(AI)이 선생님에게 정리해준 피드백을 봤어요. 확실히 이해했다고 한 친구는 42%, 이해했다고 한 친구들은 19%, 잘 모르겠다고 한 친구들은

www.hani.co.kr

 

 

덧붙여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웹사이트를 추천합니다. AI 디지털 교과서 통합지원센터에서는 AIDT개발의 기술표준 및 정책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기업고객이 아니더라도 정책자료 및 개발가이드를 포함한 일부 자료들은 열람 가능합니다.

KERIS 디지털교과서 통합지원센터 : https://aidt.keris.or.kr/aidt/main.page

 

이상으로 '2024 에듀테크 코리아'의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앞으로 에듀테크가 도입된 교실이 어떻게 달라질지 큰 기대를 갖고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과 관련한 박람회는 내년 1월에 더 큰 규모로 개최될 예정이니 교육에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행사명 : 제22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기간 : 2025.01.15(수) - 01.27(금), 3일간
장소: 서울 코엑스
주제 : 교육이 미래다
행사 규모 : 420개 기업 기관 1400 부스 참여
주최 : (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회, 엑스포럼

 

 

제22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EDUCATION KOREA 2025)

아시아 최대 규모 교육·에듀테크 전문 박람회. Asia No.1 Education & Edtech Exhibition. 2025년 1월 15일(수) - 17일(금) | COEX Hall A&B

www.educationkorea.kr